본문 바로가기

일본생활/일본 생활

[일본생활]일본에서 백신 증명서 발급받기

[일본생활]일본에서 백신 증명서 발급받기

안녕하세요 미나라이입니다.

 

코로나 시국에 해외에 체류 중이어서 왕래가 많이 힘들어졌는데요

입출국을 못하는건 아니지만 격리기간 때문에 직장인들은 거의 못 가는 수준이었죠...

 

그래도 백신접종 이후로 격리 면제 제도도 생기고 상황이 많이 나아져서 잠시 한국에 다녀오기로 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한국에 입국해서 격리를 면제받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그중 하나인 백신 접종 증명서인데요

 

이것은 일본에서 2차 백신까지 접종하고난 증명을 한국에 보고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백신 증명서는 일본 지자체별로 발급해주는데

제가 사는 지역은 지역 건강센터에 우편으로 신청하거나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우편으로 보내는건 일단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점이 좋긴 한데

보내고 받는데까지 일주일이 넘는 시간이 소요되고

반송용 봉투까지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게다가 만약 서류가 미비하면 두배로 시간이 더 든다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즉시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문신청을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제가 사는 지역인 도쿄도 타마시는 타마시 건강센터에서 접종 증명을 발급해 주고 있었습니다.

이곳은 주말은 안되고 평일밖에 안되니까

직장인들은 반차나 연차를 꼭 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하루 쉴 겸 연차를 내고 방문했습니다.

 

타마시 건강센터

위치 정보는 대략 이렇습니다.

 

多摩市立健康センター · 〒206-0011 東京都多摩市関戸4丁目19−5 多摩市立健康センタ 3階

★★★★☆ · 公共医療センター

www.google.com

 

백신 증명에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1. 신청서

신청서는 각 지역마다 다르니까 아래 이미지는 단순히 예시입니다.

이것을 출력해서 수기로 작성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2. 백신 접종권

제가 사는 동네에서는 접종권을 이렇게 주더군요

오른쪽 하단에 접종을 완료했다는 스티커가 붙여져 있습니다.

저는 화이자 백신을 2차까지 접종 완료했는데요

(신기하게 1,2차 전부 열 없이 무난하게 넘어갔습니다.)

3. 여권

국외출국이기 때문에 여권은 당연히 준비를 해야 되겠죠

방문신청의 좋은 점은

백신 접종권이랑 여권을 복사해 가지 않아도 접수처에서 복사를 해 준다는 점입니다.

(일부러 그걸 노리고 가시는 분들도 많이 있죠. 신청서까지 뽑아서 달라는 분도 많이 계십니다.)

 

필수 서류를 제출하고

30분 정도 기다리면 바로 발급해준다고 하길래 기다렸습니다.

 

근데 10분도 안 걸려서 나왔네요

신청자가 당시에 저밖에 없어서 그랬는지 엄청 빨리 나왔네요

 

발급받은 백신 증명서는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이걸 가지고 인천공항에 도착했을 때 입국 심사관에게 제출하면 된다고 하네요.

(혹시 모르니까 사본도 몇 개 만들어 놓을 예정입니다.)

 

한국 가기까지 한 달 정도 남았네요

 

이 과정이 끝나면

다음 스텝으로는 영사관에 격리 면제를 신청하는 일이 남았네요

 

지금 시점으로 신청 중이기 때문에

결과가 나온 후에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